LNAV(LATERAL NAVIGATION)/VNAV(VERTICAL NAVIGATION) 이란?
- 항행항법
- 2021. 8. 8. 13:07
LATERAL NAVIGATION(LNAV) = 수평항법
LNAV는 수평방향의 비행경로를 제어하는 RNAV장비의 기능을 말한다.
FMC에 저장되어 있는 공항, 무선 항법시설, 경로에 대한 NDB(Navigation Data Base)를 활용하기 때문에 조종사는 원하는 비행경로를 입력만 해주면 된다.
출발시에 설정한 경로는 비행 중 수정이 가능하다.
비행경로가 선택되면 현재의 위치에서부터 다음 경로 Waypoint까지 비행경로를 FMC에서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이를 위해 항공기에서는 자신의 현재 위치를 최대한 정확하게 구해내야하는데 IRS(관성항법장치)나 무선항법지원시설로부터 수신되는 정보를 활용해 위치를 구한다.
LNAV는 현재 GPS기반 Approach와 같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VERTICAL NAVIGATION(VNAV)
NVAV는 수직면에서 유도를 제공하는 RNAV장비의 기능을 말한다.
* GPS, FMS와 같은 최근 항법장비는 안정되고 일정한 강하율로 database를 사용할 수 있다.
VNAV 강하 정보는 1999년 12월 3일자부터 선별된 비정밀 접근의 측면도에서 나타날 것이다.
Profile에서 나타나는 VNAV 정보는 FAF로부터 TCH까지 강하각을 가지는 도해적 강하경로를 설명하는 것이다.
점선으로 묘사된 VNAV 강하경로는 NavData Database 내에 입력된 동일 강하각을 기준으로 한다.
인가된 VNAV 능력을 가진 Avionic 장비에 의한 이 강하각의 사용은 중간 장애고도 제한을( FAF 와 MAP사이) 모두 충족시켜 주면서 안정되고 일정한 강하율을 보장해 줄 것이다.
어떤 접근절차는 FAF를 통과한 후 VNAV 강하를 시작하도록 지연을 요구할 수도 있다.
이런 것이 요구될 때마다 Profile View는 이 수평구간을 묘사할 것이다.
VNAV 강하각은 VNAV 강하경로를 따라 〔〕괄호 내에 나타나고 Conversion Table에서 반복된다.
그리고 Conversion Table은 VNAV Angle 및 Ground Speed에 대한 추천된 강하율을 제공한다. VNAV 강하각이 포함되었다고 해서, 현재의 비정밀 접근 요구사항을 변경시키거나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MAP과 마찬가지로 MDA의 사용도 변함이 없다.
FAR과 ICAO PANS OPS 기준에 따라 요구되는 시각 참조물을 확인할 때까지는 MDA 이하로 강하하지 마라.
그리고 발간된 MAP에 도달하기 전에 발간된 실패접근 절차를 시작하지 마라.
NOTE : 운영자는 VNAV 강하를 할 때 정부의 관련 부서로부터 DA의 운영방법을 사용한다는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이 승인은 운영자와 접근에 명시된다. VNAV 강하는 선택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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