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시부문(Surveillance), 감시시스템, 관제시스템, MLAT, A-SMGCS
- 항행항법
- 2021. 8. 10. 02:24
감시부문(Surveillance)
1. 현행 감시 및 관제시스템과 차세대 감시 및 관제시스템의 차이점
2. 차세대 감시 및 관제시스템의 운영 개념
가. 자동종속감시 방송시스템(ADS-B/TIS-B/FIS-B)
* 자유비행(Free Flight)을 가능하게 하는 종속 감시
* 공중 및 지상 이동 지역 내에서 운행되는 항공기 또는 차량에 주기적으로 상태 벡터
(수평 및 수직 위치, 수평 및 수직 속도) 및 기타 정보를 방송
*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데이터 링크 - VDL Mode 4
- Mode S 1090MHz Extended Squitter - UAT
- VDL Mode 4가 가장 우수한 링크로 판명되었으나 Mode S 1090MHz ES를 선호하는 추세
- 비정밀 계기 활주로의 수용 능력 지원
*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의 적용 범위
- 분리, 안전망,항공교통량 정보 등 ATC
- 비 레이더 환경에서 ATC 혹은 레이더 대체
- 비 정밀 계기 활주로의 수용 능력 지원
- 지상 감시 활주로 및 유도로 충돌 회피
- 계류장 관리
- 조종실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조종사의 상황 인식 강화 및 충돌 회피
나. MLAT(Multilateration)
* 도착 시간 편차(TDOA)를 이용한 감시로서 Reverse GPS 원리
* 항공기의 위치 및 ID 정보를 제공하며, 초당 1회의 매우 높은 업데이트 속도
* 일차 및 이차 감시 레이더 보다 더 높은 정확도(5m 미만의 정확도)
* GRS(Ground Receiving Station) 필요
- TDOA 측정을 통한 삼각측정(Triangulation) 원리를 활용
- 3대의 수신기를 이용하여 2차원 위치 제공 (지상 이동 감시)
- 4대의 수신기를 이용하여 3차원 위치 제공 (공중의 항공기 감시)
- 수신기의 수를 늘릴수록 정확도 향상
- 복잡한 대형 공항일수록 20개소 이상의 GRS 필요
* Triangulation 신호원
- Mode 요가 없는 항공기의 경우 SSR Mode A/C (1090MHz)
- ADS-B가 없는 항공기의 경우 Mode S Squitter
- ADS-B Squitter
* 공항 감시 MLAT은 1090MHz 수신기와 디코더로서 구성되며 MLAT 출력은 ADS-B 메시지를 제공
다. 차세대 지상이동안내 및 관제시스템(A-SMGCS)
* 차세대 지상이동안내 및 관제시스템은 4가지 기능에 대한 정밀도와 성능을 향상시킨 시스템으로 공항의 교통밀도와 시정상황 및 공항 레이아웃에 따라 5가지 레벨이 있음. 차세대 지상이동안내 및 관 제시스템의 감시 기능은 지상감시레이더 외에 차세대 감시 장비인 ADS-B, MLAT, MWS(Millimeter Wave Sensor) 등을 사용하여 지상감시 정밀도를 향상시킴
* 차세대 지상이동안내 및 관제시스템의 통제 기능은 감시를 통해서 얻어진 교통상황을 기반으로 활주로 침입,충돌 예방 등의 기능을 수행함
* 차세대 지상이동안내 및 관제시스템의 경로/계획 기능은 출발관리시스템(AMAN) 및 도착관리시스템(DMAN)을 활용하여 항공기의 출발과 도착을 관리하고 항공기의 이동경로를 통제함
* 차세대 지상이동안내 및 관제시스템의 안내 기능은 개별 항공등화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ILCMS)과 연동하여 저시정 상황에서 항공등화를 항공기의 신속하고 안전한 이동 안내를 제공함
* 차세대 지상이동안내 및 관제시스템은 항공정보관리시스템(eAIM)과 연동되어 항공정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교환하고 항공교통흐름관리 시스템 (ATFM) 과 연동되어 공동의사결정 (CDM) 기능을 수행함
'항행항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ICAO, FAA, 아태지역 PBN(성능기반항행) 계획 (1) | 2021.08.12 |
---|---|
PBN(성능기반항행)이란? (RNAV/RNP) (0) | 2021.08.11 |
항공기 항법시스템(Navigation), GNSS, GPS, GLONAS, GALILEO, SBAS, GBAS, ABAS (3) | 2021.08.08 |
LNAV(LATERAL NAVIGATION)/VNAV(VERTICAL NAVIGATION) 이란? (0) | 2021.08.08 |
관제사에게 묻는다(조종사들의 궁금증에 대한 ATC의 대답) - 5탄 (1) | 2021.08.07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