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사에게 묻는다(조종사들의 궁금증에 대한 ATC의 대답) - 4탄

 

DEPENDANT와 INDEPENDENT PARALLEL APPROACH의 차이는 무엇이고 각각의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Controller says~

 

- ICAO는 평행활주로의 동시운영(Simultaneous Operation)을 Mode1, 2, 3, 4로 구분하고 있으며 Mode 1이 Independent Parallel Instrument Approach, Mode 2가 Dependent Parallel Instrument Approach입니다. (ICAO DOC9643)


- 인접하는 활주로로 접근하는 항공기와의 분리 :  Dependent의 경우 인접하는 활주로에 접근중인 항공기와 사선(diagonal) 분리가 필요합니다.

(ICAO는 2NM,  FAA는 1.5NM). Independent의 경우는 분리치가 필요 없고 완전히 독립적으로 접근합니다.


- Final monitor controller : Dependent는 Final monitor controller가 없습니다.

Independent 는 각 활주로 마다 Final monitor controller가 있어서 접근 중인 항공기가 NOZ(Normal Operation Zone) 범위 안에 있는지, NTZ(No Transgression Zone)를 침범하지 않는지 감시하고, final course를 deviate한 항공기에게 경고, 인접 항공기에게 회피조언을 합니다. 따라 서 활주로 별로 final 주파수가 따로 운영됩니다.

 

Dependent, Independent parallel apch
— Mode 1, independent parallel approaches: simultaneous approaches to parallel or near- parallel
instrument runways where radar separation minima between aircraft on adjacent extended runway
centre lines are not prescribed; and 
— Mode 2, dependent parallel approaches: simultaneous approaches to parallel or near- parallel
instrument runways where radar separation minima between aircraft on adjacent extended runway
centre lines are prescribed

 

 

 

WEATHER DEVIATION과 OFFSET의 차이는?

 

Controller says~

 

Weather Deviation은 Heading,  방향, offset 거리로 요청할 수 있고, Offset은 설정된 비행로로부터 일정한 거리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떨어져 비행하도록 하는 용어입니다.

Ex) Offset (#) miles left/right of (항로)

 

WEATHER DEVIATION AIM 7-1-14b 기상회피 조언
1. 가능한 범위 내에서 관제사는 기상지역 또는 chaff 지역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발부하고 필요하면 이와 같은 지역을 회피하도록 조종사에게 조언한다.
조종사는 조언에 인지응답하고 취해야 할 대처방안을 다음과 같이 요청하여 기상조언에 응답하여야 한다.
(a) 이탈 기수방향(heading) 또는 이탈 각도, 방향 및 대략적인 거리를 언급하여 진로 이탈을 요구한다. 이러한 경우 이탈요구가 허가되었을 때, 항행은 조종사의 재량 이지만 ATC로부터 배정받은 고도를 유지하고 발부받은 횡적 제한범위 내에 머물 러야 한다.
OFFSET : 비행로로부터 일정한 거리와 방향으로 지시됨

<항공교통관제절차>

 

 


항로관제에서 접근관제로 넘어올 때 비행기간 분리 기준이 바뀌나요?


Controller says~

 

서울접근관제 분리 최저치: 3NM, 1,000FT 인천/대구항로관제 분리 최저치: 5NM, 1,000FT
이는 최저치이며, 교통량 조절(Flow control) 또는 안전 확보 등의 이유로 분리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로관제에서 서울접근관제로 관제 이양 시, 기관 간 합의서에 따라 동일 FIX 에서는 10NM 분리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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