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사에게 묻는다(조종사들의 궁금증에 대한 ATC의 대답) - 2탄

 

 

 

“AT PILOT’S DISCRETION”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AT PILOT’S DISCRETION” 지 시를 받은 경우 중간 고도에서 예를 들어 구름을 회피하기 위하여 잠시 LEVEL OFF 후에 다시 강하해도 되나요?

 

“at pilot’s discretion”란 용어는 조종사가 필요할 때, 상승 또는 강하를 시작할 선택권을 조종사에게 제공한다는 뜻이다.
조종사가 원할 때는 언제라도 상승 또는 강하를 할 수 있으며, 어떠한 중간고도에서도 잠시 수평비행을 할 수 있도록 허가된 것이다.

그러나 조종사는 당해 고도를 떠난 후, 그 고도로 다시 돌아갈 수 없다.

<항공교통관제절차>

 

 

 

RADAR VECTOR를 받고 있다가 “DIR TO 000 WPT, CLEARED FOR APPR”를 받은 경우 그 WPT 명시된 고도까지 강하 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제주공항에서 RADAR VECTOR 접 근 중 “MAINTAIN 3000ft, direct KONDE, cleared for approach”를 지시 받은 경우 KONDE 2900’까지 강하할 수 있나요?


아니다. 

Published된 비행로나 계기접근절차가 시작되는 지점에 도착 할 때까지는 지시 받은 고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지시된 고도는 장애물회피를 위한 고도이기 때문이다.

 

도착 지침(Arrival Instructions)
배정되는 고도는 접근 허가가 발부된 지점으로부터 발간된 비행로 또는 계기접근절차의 보호공역에 항공기가 위치하게 될 때까지의 계기 비행 장애물회피기준을 충족하는 고도 여야 한다.

<항공교통관제절차>


Controller says~
관제사는 접근허가 발부 시, 발간된 비행로 또는 계기접근 절차의 한 부분상을 비행하게 될 때까지, 당해 항공기가 유지하여야 할 고도를 배정합니다. 

그런데 허가 발부 시 고도가 명시되지 않았다면 직전에 허가 받은 고도를 유지하는 것이 맞습니다. 발간된 계기비행절차에 establish된 이후에는 절차에 명시된 고도로 강하하면 됩니다.

 

 


PULUN/DANAN에 명시된 210KT를 지켜야 하나요?


Controller says~
STAR(표준도착절차)를 따라 비행하다가 Direct PULUN/DANAN으로 접근허가를 받았을 경우, STAR상의 속도제한사항(PULUN/DANAN까지 지정속도 유지)을 따르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Approach의 관제를 받기 시작할 때부터 Radar Vector 중이었다면 다를 수 있습니다.

PULUN과 DANAN fix가 사용되는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IAP, 계기 접근절차)의 Chart에는 IAF에서의 속도제한 사항이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Radar Vector 받다가, IAP상의 한 지점으로 허가를 받았을 때는 IAP상의 제한사항에 근거하여 속도제한이 없는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2021년 8월 현재 인천공항 계기접근 절차의 수정으로 PULUN과 DANAN은 사라지고 ENPIL과 MUNA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종사가 ‘WILCO’나 ‘ROGER’로 응답할 수 없는 ATC 지시는 무엇이 있나요?


조종사 응답/복창(Pilot Acknowledgment/Readback)

가. 조종사는 음성(voice)으로 송신된 지시와 항공교통관제(ATC) 허가중 안전과 관련된 부분은 항공교통관제사에게 복창을 하여야 한다. 조종사가 항상 복창하여야 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항공교통관제(ATC) 비행로 허가

2) 활주로 진입(enter), 착륙(land on), 이륙(take off on), 활주로 가까이 대기(hold short of), 횡단활주(cross taxi) 및 역주행(backtrack) 허가 및 지시

3) 사용 활주로, 고도계 수정치, 2차 감시레이더 코드, 고도지시, 기수 및 속도 지시, 전이고도(관제사 발부 또는 ATIS에 포함 여부에 관계없이)

주기 : 조종사는 허가, 지시 또는 기타 정보에 대하여 "WILCO", "ROGER", AFFIRMATIVE" 또는 표시를 사용하여 응답할 수 있다.

<항공교통관제절차>

(ICAO DOC 4444 READBACK OF CLEARANCES 에도 동일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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