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R(VHF OMNI DIRECTIONAL RANGE) 이란?

 

 

VHF OMNI DIRECTIONAL RANGE (VOR)

 

 

 

a. VOR은 108.0~117.95MHz 주파수대에서 운영되며,지정된 운영 범위 내에서 필요한 출력을 낸다. 

이장비는 초단파(VHF)이기 때문에 가시선(LINE OF SIGHT) 제한을 받고 수신 거리는 수신 장비가 있는 
고도에 비례하여 변한다.

 

b. 대부분의 VOR은 그 주파수에 음성 송신을 하기 위한 장비가 부착되어 있다. 음성 송신 능력이 없는 
VOR은 지정 등급에다 W자(WITHOUT VOLCE)를 붙인다.(VORW)


c. VOR을 식별하기 위한 유일하고 적극적인 방법은 MORSE CODE 식별부호, 혹은 송신소명 다음에 
"VOR"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녹음된 자동음성 식별부호를 청취하여 식별하는 것이다. VOR의 식별부호 
를 결정함에 있어서 FSS 혹은 접근 관제소가 송신하는 음성송신만으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 많은 FSS
는 서로 다른 명칭으로 여러 개의 VOR을 원격조종하는데 어떤 경우는 FSS 모국의 명칭을 전혀 사용하 
지 않는 VO R도 있다. 정비 기간 중에는 T-E-S-T CODE(- • •••-) * 사용하거나 CODE가 제거될 
수도 있다.


d. 많은 VOR은 음성식별부호를 추가 송신하는데,이 송신은 음성송신 “AIRVILLE VOR"같은 것과 
MORSE CODE 식별부호를 교대로 송신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e. VOR의 효율은 지상 및 항공기의 장비를 적절히 운용하고 조정하는데 달려 있다.
(1) 정밀성 (ACCURACY) : COURSE ALIGNMENT에 관한 정밀성은 일반적으로 ±1도로 정확하다.
(2) 비 정교성 (ROUGHNESS) : 어떤 VOR에서는,Course Needle의 동요 또는 경고기 (ALARM FLAG)
의 출몰하는 미세한 경로의 비정교함을 관찰할 수 있다.(어떤 수신기는 다른 수신기보다 이와 같은 
불규칙적인 상태를 더 많이 받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산악지역에서는 송신소로 근접할 때에 나 
타나는 것과 유사한 Course Needle의 진동을 조종사가 때때로 볼 수 있다. 조종사는 익숙하지 않은 
항로를 비행할 때 이러한 이상 현상에 대하여 조심하여야 한다. 특히 송신소 직 상공을 통과 여부 
를 판단하기 위하여 TO-FROM Indicator*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a) 특정 프로펠러 RPM Setting 또는 헬리콥터 회전익 속도는 VOR의 CDI (COURSE
DEVIATION INDICATOR)가 최대 ± 6도의 진폭을 나타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런 경우 
약간의 RPM을 변경함으로써 비정교한 진동을 최소한으로 교정할 수 있을 것이다. 조종사는 
VOR 송신소 또는 항공기의 장비가 불만족스럽게 작동하고 있다고 보고하기 전에 프로펠러 
변조 현상을 점검해야 한다.

 


 VOR 수신기 점검


a. FAA의 VOR Test 시설은 VOR 수신기 점검을 위한 시험신호를 송신하는데 그것은 사용자에게 
VOT가 있는 지상에서 VOR 수신기의 작동상태 및 정확도를 점검하기 위한 편리한 방법을 제공한다.
VOT를 이용하여 공중 점검하는 것은 허용하나 A/FD 혹은 해당 Supplement에 명확히 인가된 지역과 
고도에서만 점검하도록 엄격히 규제되어 있다.


b. VOT를 이용하기 위하여 VOR 수신기에 VOT 주파수를 동조시킨다. CDI를 중앙에 들어오게 한 상태 
에서 TO-FROM 지시계가 FROM시에는 ORS (Omni Bearing Selector)를 0도에 TO FROM 지시 
계 TO시는 OBS를 180도에 맞추어야 한다. VOR 수신기가 RMKRadio Magnetic Indicator)* 작동시 
키면 그것은 어떤 OBS setting에도 180도를 나타낼 것이다. 식별에는 2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1가지는 
일련의 Dot이고 다른 하나는 지속적인 Tone이다. 개별적인 시험신호에 관한 정보는 국지 FSS에서 얻을 수 
있다.

 

c. 주기적인 VOR 수신기 교정 작업은 대단히 중요하다. VOR 수신기의 자동 Gain Control 혹은 변조회 
로의 질이 저하될 경우 VOR이나 VOT에 가까울 때는 수용할 수 있는 정밀성과 예민성을 Display하고 
약한 신호지역이 존재하는 먼 거리에 위치할 때는 허용 범위 수치를 초과할 가능성이 있다. 이 허용 범 
위 수치 초과 가능성은 수신기에 따라 다르고 이것은 일반적으로 수신기의 교정기간과 관계가 있는 것 
으로 고려된다. 정밀한 수신기를 확보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주기적인 교정 작업이다. 1년 주기가 추 
천되며 허가된 정비시설은 제작회사의 설명서에 따라 수신기의 교정 작업을 해야 한다.


d. 공중 또는 지상점검지점은 공항 지표면 상에 있는 특정지점에서나 또는 공항 근처주변에서 체공 중 
특정목표물 상공에서 수신해야만 되는 인가된 Radial로 구성되어 있다.


1. 지상점검 중 오차가 ±4도를 초과할 때 또는 공중점검 중 ±6도의 오차를 초과할 경우 그 오차의 
원인을 수정하지 않고 계기비행을 시도해서는 안 된다.
2. 공중점검지점, 지상점검지점과 VOT는 A/FD에 공표되어 있다.
3. 2개의 VOR 장비(안테나를 제외하고 서로 독립된 장비)를 항공기에 장착했다면 한 장비를 다른 장 
비와 비교하여 점검해야 한다. 즉,동일 VOR 지상시설에다 2개의 장비를 작동시키고 그 송신소로 
향하는 지 시 방위 를 주목하라. 2개의 지시방위 간의 최대 허용오차는 4도이다.


CAUTION: 제작자가 제공한 수정치 이외에 다른 수정치를 VOR 수신기 점검을 할 때 적용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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