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속도의 정의

 

* 속도의 정의


가. VI : TAKE OFF DECISION SPEED
이륙 중 ONE ENGINE FAILURE시,이륙해서 35 FT고도가 될 때 까지 거리가 사용 
이륙거리를 초과하지 않거나,REJECT TAKE OFF을 해서 항공기가 완전히 정지하는 
거리가 사용 ACCELERATE STOP DISTANCE* 초과하지 않게 되는 속도 
(VMCG < VI < VR)


나. V2 : TAKE OFF SAFETY SPEED
이륙 중에 VI이후에 ONE ENGINE FAILURE시 35 FT 고도에서의 실제 속도


다. VR : ROTATION SPEED
이륙 중에 VI이후에 ONE ENGINE FAILURE시 35 FT 고도에서 V2이상의 속도를 얻기 
위하여 ROTATION이 시작되는 속도


라. Vref : REFERENCE SPEED
항공기의 FLAP을 완전히 내린 NORMAL LANDING CONFIGURATION을 기초로 한 
표준 착륙속도, NON-NORMAL상황 시 Vref을 기초로 하여 정해진 추가속도를 Vref에 
더한다.


마. VMCG : MINIMUM CONTROL SPEED ON THE GROUND
T/O THRUST를 SET하여 TAKE OFF ROLL중 ONE ENGINE FAILURE시 FULL R/D를 
사용하여 활주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는 최저의 속도


바. VMCA : MINIMUM CONTROL SPEED IN THE AIR
T/O IMRUST를 SET하여 이륙 직후 ONE ENGINE FAILURE시 FULL R/D와 5° BANK를 
사용하여 일정 HEADING!- 유지할 수 있는 최저의 속도


사. VSO : STALL SPEED IN THE LANDING CONFIGURATION
* VS : STALL SPEED


아. VS1 : STALL SPEED WITH A SPECIFIED CONFIGURATION
(= CLEAN CONFIGURATION)


자. VFE : MAXIMUM FLAP EXTENDED SPEED


차. VLE : MAXIMUM LANDING GEAR EXTENDED SPEED


카. VLO : MAXIMUM LANDING GEAR OPERATING SPEED


타. VMO : MAXIMUM OPERATING LIMIT SPEED


파. VA : DESIGN MANEUVERING SPEED
- VA(maneuvering speed : 항공기 기동속도)는 weight에 따라 변하므로 airspeed Ind’에 표시 
안하고 POH에서 확인 하는 것이 중요

- Turbulence(요란) 진입 시 항공기는 VA (항공기 기동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날개하중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 Indicated airspeed는 고도에 관계없이 T/0, L/D, Stall speed에 적용


하. VX : SPEED FOR BEST ANGLE OF CLIMB


거. VY : SPEED FOR BEST RATE OF CLIMB


너. VSS : STICK SHAKER SPEED로서 1.2 VSO
* Vx (best angle of climb)는 주어진 거리에서 가장 높은 고도 상숭을 할 수 있는 속도로 
장애물 회피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고도 상숭 시 Vx도 증가한다.
* Vy (best rate of climb)는 가장 적은 시간에 많은 고도를 상숭(분당 가장 빠른 비율로 
상숭)하고 고도 상승 시 Vy는 감소하며 Vx와 Vy가 absolute ceiling(VSI Ofpm) 만난다.

 

* 왕복엔진 항공기 정상이륙 상승은 통상 Vy로 이루어지고, Jet항공기 정상이륙 상승은 직진상승 시 
V2 (이륙안전속도)+10Knot, 선회상승 시 V2 (이륙안전속도)+20Knot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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