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사에게 지시받은 속도는 언제까지, 얼마나 정확하게 맞춰야 할까?

 

 

 

공항에 접근하다보면 관제사가 속도를 지시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경우는 앞,뒤 항공기 간격을 분리하여 원활한 교통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해당 접근차트에 속도제한이 명시되어 있는데 관제사에게 속도를 지시받았다면 관제사의 지시가 우선된다.

하지만 사람이 하는 일에는 항상 실수가 일어날 수 있는 법이니 언제든 명확하게 Confirm 하는것이 좋다.

 

 

 

그럼 관제사에게 지시받은 속도는 언제까지, 얼마나 정확하게 지켜야 하는 것인가?

 

 

* 항공교통관제절차 제 7 절 속도 조절 (Speed Adjustment)
- 적용 (Application)
나. 다음 항공기에게는 속도 조절을 지시해서는 안된다.
(1) 조종사 동의를 받지 않은 FL390 이상의 항공기
(2) 발간된 고고도 계기접근절차를 따라 접근하는 항공기
(3) 체공 장주에 있는 항공기
(4) 최종접근 진로상의 최종 접근픽스나 또는 활주로로부터 5 마일 되는 지점 중에서 
활주로에 더 가까운 지점 내에 있는 항공기
라. 접근허가는 이전에 배정된 모든 속도조절을 취소한다. 속도 조절에 대한 재 언급이 없는 한,
조종사는 접근을 완료하기 위해 스스로 속도조절을 하게 된다.
마. 10 노트(KTS) 단위의 지시대기속도(IAS)를 발부하여야 한다.
FL 240 이상에서 마하 속도 (Mach Meter : 예를 든다면 0.69, 0.70, 0.71 등)로
비행하는 터보 제트항공기에 대해서는 마하 0.01 간격으로 지시할 수 있다.
주기 1 : 속도조절 지시를 실행하는 조종사는 지시한 속도에서 ±10노트 또는 마하 0.02 이내의 
속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주기 3 : 최종접근과 중간 접근로 상에 있는 항공기에는 ±20KT(±40KM/H) 이하로
적은 범위의 속도조절만 요구할 수 있다.

 

항공교통관제절차에 따르면 접근허가는 이전에 배정된 모든 속도조절의 취소를 의미한다.

따라서 관제사의 속도컨트롤에 따르고 있던 중 접근허가가 난다면 내 항공기에 최적화된 속도로 조절해서 접근을 계속하면 된다는 뜻이다.

물론 접근차트상의 제한 속도는 지켜줘야 한다.

하지만 뒤에 항공기가 너무 가까이 따라온다던지 원활한 교통을 위해 관제사는 우리 항공기에게 빠른속도를 유지하라 지시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럴때 관제사는 "Maintain SPD until 00DME" 등의 지시를 재언급 해줘야한다.

보통 관제사가 속도 지시를 내린 경우 이것을 취소하기 위해 'Resume normal speed'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접근허가와 함께 이렇게 명확하게 속도지시를 내리는 경우도 있다.

어떠한 경우라도 조종사가 명확하지 않다고 판단시에 반드시 Confirm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그럼 속도는 얼마나 정확하게 지켜야 하는가?

180Knots로 지시를 받았더라도 이걸 100% 정확하게 지킬수는 없다.

순간 앞쪽에서 바람이 증가한다면 항공기 속도는 순간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AIM을 보면 항공기 속도유지에 관한 규정을 찾아 볼 수 있다.

 

 

* AIM Speed Adjustments
나. ATC는 지시대기속도(IAS)에 의거하여 lOknots 증가마다 knots로 비행속도 조절을 표시하되,
FL 240 고도 이상의 경우에는 M 0.01 증가마다 마하로 표시한다. 마하의 사용은 마하미터가 
있는 터보제트 항공기에 한해 사용 한다.
다 . 속도조절에 순응하는 조종사는 lO knots 안팎에서 또는 마하 . 0 2내에서 속도를 유지해야한다.
라. 조종사의 동의가 없는 한 ATC의 속도조절지시는 다음과 같은 최소속도에 의거 한다.
(1) FL 280와 10,000피트 사이의 고도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에게는 250knots 이상의 속도, 
또는 동등한 마하수
NOTE- 1. On a standard day the Mach numbers equivalent to 250 knots CAS
(subject to minor variations) are: FL 240 - 0.6
FL 250 - 0.61
FL 260 - 0.62
FL 270 - 0.64

 

 

180Knots 지시를 받은 항공기는 170~190knots 사이의 속도를 유지해야한다.

이것을 지킬 수 없다면 바로 관제기구(ATC)에 보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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